안녕하세요. 최앤리&등기맨 법알약 구독자 님. 최철민 대표 변호사입니다. 앞서 “못 받은 돈 받아드립니다.” 시리즈 두 개 보내드렸습니다. 이번 마지막 편에서는 하이라이트인 “강제집행”에 대한 법알약 처방을 해드릴게요. 사실 소송에서 이기는 것은 절반의 승리에 불과합니다. 돈이 내 주머니에 꽂혀야 끝나는 것이죠. 이제 확정판결을 받았으니 지엄하신 공권력을 이용해서 상대방 돈을 가져와 봅시다.
1. 집행권원 확보
긴 시간 끝에 재판에서 승소하고 확정이 되면, 가장 먼저 강제집행을 위한 문서를 받아야 합니다. “집행문”, “확정증명원”, “송달증명원” 이렇게 보통 3가지입니다. 대법원 전자소송 사이트에서도 발급 가능하며, 귀찮으시면 직접 1심 법원에 가셔서 발급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것도 어렵죠? 재판했던 법원 민원실 가셔서 “강제집행하려고 왔어요”라고 이야기하면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그냥 최앤리에 맡기셔도 되고요😊
2. 상대방 재산 찾기 – 재산명시절차
결국 상대방 재산을 파악해야 강제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재산명시신청, 재산조회, 채무불이행자 명부 등재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법원을 통해 상대방에게 알아서 재산을 밝히도록 하고(재산명시신청), 이것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법원에 직접 은행이나 공공기관을 통해 강제로 재산 조회하게끔 신청합니다(재산조회). 마지막 압박용으로 확정판결 후 6개월 내로 돈을 안 갚거나 재산명시에 비협조적인 경우 법원에 “채무불이행자명부 등재”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채무불이행 명부에 등재되면 은행에서 대출을 못 받거나 신용카드 사용에 제약이 생겨요. 일종의 신용불량자로 만드는 것이죠.
3. 은행 예금과 증권사 계좌 예수금
재산명시 절차를 통해 상대방 재산을 파악했다면, 가장 먼저 털어야(?) 할 재산은 은행 예금과 증권사 계좌입니다. 가장 신속하고 확실하게 돈을 가져올 수 있는 재산이지요. 신청방법도 간단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집행권원 등 문서들을 첨부해서 법원에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법원은 며칠 내로 은행과 증권사에 결정문을 보내고, 은행과 증권사는 계좌를 즉시 동결합니다. 그리고 채권자인 여러분은 압류/추심명령 정본과 신분증, 통장 사본만 들고 은행과 증권사에 방문하면 1~3일 이내로 돈을 입금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절차는 “추심신고”입니다. 돈을 입금 받은 후 7일 이내에 법원에 “추심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다른 채권자가 있다면 돈을 토해내야 할 수 있습니다. 꼭 유념해 주세요.
4. 증권사 계좌에 있는 상장 주식
요새는 예금에 목돈을 두는 경우가 적죠. 상장 주식으로 보유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강제집행 대상이 주식일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임의로 주식을 팔아서 돈으로 주지 못합니다. 여기서부터 조금 번거로워지는데요. 압류된 증권 계좌의 주식을 “현금화” 하여 추심해야 합니다. 압류 및 추심 신청 외에 “특별현금화명령” 신청을 반드시 해야는 것이죠. 법원은 집행관을 통해 압류된 주식을 매각하게 하고, 집행관은 그 매각 대금을 법원에 공탁합니다. 이제서야 채권자는 비로소 공탁된 돈을 받아 갈 수 있습니다. 채권자가 어렵게 재판에서 이겨도 강제로 채무자 돈을 빼 오는 것은 이렇게 험난합니다. 심지어 위 설명도 제가 상당히 줄이고 줄인 것 아시나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분쟁은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분쟁을 피할 수 없다면 반드시 이겨야 합니다. 재판뿐만 아니라 강제집행까지요!
님이 못 받은 돈은 최앤리와 등기맨이 받아드릴게요.
최앤리 x 등기맨 소식
최앤리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특화된 자문을 제공합니다.
긴 경기 침체로 많은 분들이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어려워진 사업 환경, 대표님들의 걱정을 함께 공감합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다같이 힘내서 사업이라는 긴 마라톤을 함께 완주하자는 생각에 저희 대표 서비스인 "정기사내변호사"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한 번쯤 구독하고 싶었지만 망설였던 분들이 있다면, 신규 대상으로 최초이자 최대 할인 프로모션이니,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모션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법률 리스크, 터진 뒤에는 훨씬 큰 비용을 치러야 합니다!
전세사기 제대로 복수하는 방법 (전세사기 예방법)
👉 전세사기 수법 👉 전세사기 당했을 때 제대로 복수하는 방법 👉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확실한 전세사기 예방법을 공개합니다.
소송으로 100% 이기는 것보다 예방이 100배 효과적입니다.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최앤리 고객사 소식
TMCK, AI 시대 브랜드 노출 최적화 ‘T-GEO’ 서비스 선봬
디지털 마케팅 회사 TMCK(대표 임성윤)은 AI 환경에서 브랜드 노출을 최적화하는 GEO 솔루션 ‘T-GEO’를 공개하며 국내 GEO 시장 선도를 선언했다. T-GEO는 콘텐츠를 통해 AI가 소비자의 질문에 응답할 때 브랜드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자연스럽게 인식되도록 돕는 전략적 솔루션이다. T-GEO는 ▲GEO 환경 분석 ▲맞춤형 콘텐츠 전략 설계 ▲실행 및 성과 모니터링의 3단계로 구성된다. T-GEO는 생성형 AI의 응답이 사용자의 의도와 질문 맥락에 기반하여 형성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TMCK 데이터랩의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AI 응답 구조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을 제공한다.
“계란 없이도 김밥 지단 완성”…메타텍스쳐, 식물성 계란 대체제 출시
식물성 계란 소재 기반의 푸드테크 기업 ‘메타텍스쳐’가 계란 없이도 계란 요리를 가능하게 하는 식물성 계란 대체제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김밥용 지단과 고명용 지단채 형태로, 외식업 및 단체급식 시장에 최적화된 B2B 전용 제품이다.메타텍스쳐의 식물성 계란 대체제는 Non-GMO 두류를 주원료로 사용해 계란 특유의 맛과 식감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콜레스테롤이 없고, 단백질 함량은 계란보다 높으며, 레토르트 살균과 냉동 유통이 가능해 식중독 위험을 낮추는 안전성을 확보했다. 제품은 조리 시 파손 위험이 없고, 일정한 두께와 모양으로 제공되어 조리 편의성도 높다.